이재명이 올해를 한중관계 전면회복의 원년으로 삼기를 바란다 말하다. (차이신 국제란)

베이징 시간 1월 6일 낮, 한국 대통령 이재명은 사흘 예정의 베이징 방문을 마치고, 출발해 상하이로 갔다.

1월 5일, 국가주석 시징핑은 베이징 인민대회장에서 이재명과 회담을 가졌다. 두 나라 지도자는 손잡고 중한 양측이 협력을 새로운 단계로 성큼 올라서게 밀고 나아가기로 토의 결정했으며, 또 공동으로 과학기술 혁신, 생태 환경, 교통 운수, 무역 협력 등 분야의 15부 협력 공문서에 서명하는 걸 참관했다.

시진핑이 가리키길, 나와 이재명 대통령은 이미 두번 만났고 또 서로 방문을 실현해 쌍방이 중한관계를 중시한다는 걸 실제로 드러냈다. 벗이자 이웃으로서, 중한은 마땅히 자주, 언제나 오가고, 부지런히 교류해야 한다. 중국 측은 처음부터 한결같이 중한 관계를 주변외교의 중요한 자리에 두었으며, 한국에 대한 정책은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했다. 중국 측은 한국 측과 함께, 우호적인 협력 방향을 뚜렷이 잡아, 서로 이롭고, 함께 이익을 얻는 취지를 굳게 지키고, 중한 전략동반자 관계를 건강한 궤도를 따라서 매진하며, 두 나라 인민 복지를 착실히 늘려나가며, 지역과 더 나아가서 세계 평화와 발전 순방향이 되도록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

시진핑이 밝히길, 중공 20기 4중전회(중앙위원회 전체회의)는 “일오오(제 15차 5개년 계획)” 계획 건의를 통과시켰으며, 앞으로 5년 중국 발전의 청사진을 그리고, 또 세계 각국에게 광활한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중한 경제 관계는 긴밀하고, 산업 사슬과 공급망은 깊이 서로 얽혀 있으며, 협력은 서로에게 혜택이 되고, 서로 이로우며, 발전 전략의 맞물림과 정책 협조를 더 강화하고, 공동의 파이를 크게 키우고, 인공지능, 친환경 산업, 실버 경제 등 새롭게 떠오르는 분야에서 더 많은 협력 성과를 내야 한다. 쌍방은 인적교류를 늘려나가고, 청소년, 언론, 체육, 전문 고문단, 지방 등 쪽 분야의 왕래를 넓히며, 긍정적인 서사를 여론의 주류가 되게 해야 한다.

시진핑이 언급하길, 80여 년 전, 중한 두 나라는 어마어마한 민족의 희생을 치뤘고, 일본 군국주의에 저항 반격해 승리를 얻었다. 오늘날은 더더욱 손잡고 2차대전 승리의 성과를 지키고, 동북아 평화안정을 수호해야 한다.

이재명이 밝히길, 한중은 가까운 이웃이고, 두 나라 관계는 아득히 멀고 오래되었다. 한중은 일찍이 일본 군국주의 침략에 공동으로 저항 반격했고, 한국 측은 중국 측의 중국에 있는 한국 독립운동 옛터 보호에 감사한다. 두 나라가 국교를 맺은 뒤, 밀접한 협력 관계를 쌓았고, 성과는 크고 많다. 한국 측은 대중 관계를 높이 중시하며, 새로운 한해 최초의 정상외교를 계기로, 한중 관계가 전면적으로 회복 발전하는 추세를 공고히 하고, 일치하는 점은 취하고, 의견이 서로 다른 점은 잠시 보류하며, 한중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고, 공동으로 두 나라 관계 발전의 새로운 국면을 열기를 바란다.

이재명은 강조하길, 한국 측은 중국의 핵심이익과 중대 관심사를 존중하며, 하나의 중국을 견지한다. 한중 무역 협력은 각자 경제 사회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한국 측은 중국의 “일오오”계획이 가져오는 좋은 기회를 잡길 기대하며, 두 나라의 실제적인 협력이 더 많은 성과를 얻도록 추진한다. 두 나라는 국민교류를 촉진하고, 이해와 서로간의 믿음을 증진하도록 해야한다. 한국 측은 중국 측과 함께 다방면의 협조를 강화하고, 세계의 번영 발전에 기여하길 바란다.

1월 5일 좀 일찍 거행한 중국-한국 비지니스 포럼 개막식에서, 이재명도 “같은 바다에서 함께 항해한다.” 로 비유해, 한중 두 나라가 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을 통해, 더욱 고위층의 교류를 쌓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협력을 심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밖에 그는 또 밝히길, 화장품과 식품 등 소비품 분야 및 영화, 음악 레크리에이션 등 장면 문화 컨텐츠도, 두 나라 경제 관계에 “새로운 돌파구”를 가져올 수 있다 했다.

회담 뒤, 시진핑과 펑리위안은 이재명 부부를 위해 환영연을 거행했고, 저녁 연회 뒤, 이재명은 그의 X 계정에서 시진핑 부부와 함께 찍은 셀카를 포스팅했고, 사진은 작년 11월 한국 경주 APEC 정상회담 기간에 시진핑이 증정한 샤오미 휴대폰으로 찍었다. 이재명이 덧글에서 말하길, 가까운 거리에서 교제할수록 한중관계는 개선될 수 있으며, 오늘 이후 중국 측과 더욱 더 자주 교류하고 협력을 심화할 것이다.

그날 저녁, 한국 국가 안보실장 위성락은 베이징에서 거행한 기자회견에서 밝히길, 한중 정상회담은 90분 이어졌고, 원래보다 30분 길어졌다. 환영식과 함께, 회담, MOU 서명 및 국빈 연회, 이재명과 시진핑은 그날 교류가 4시간을 넘었다. 시진핑은 회담을 마칠 때, 이재명 대통령의 이번 방문은 의의가 깊고 크다, 중한 관계를 위해 새 시대를 열어 견실한 기초를 다졌다고 밝혔다.

위성락이 말하길, 한중 지도자는 대조선(대북) 대화를 다시 시작하는 것의 중요성을 거듭 천명했고, 중국 측은 장차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읊하겠다 확인했고, 쌍방은 이 기초위에 평화를 실현하는 창조적인 방안을 탐색하기로 동의했다.

황해 구조물 문제에 대해서 위성락이 밝히길, 두 나라는 해역 경계를 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올해부터 차관급 경계 회담을 시작하도록 힘쓰겠다고 토의 결정했다. 이 밖에 쌍방은 또 문화교류를 한걸음 한걸음 회복하고 넓넓히기로 인식의 일치에 이르렀으며, 바둑, 축구 등 분야에서 시작해, 또한 실무차원의 협상을 거쳐 영화와 TV 합작을 탐색하고, 동시에 두 나라 사회에 상대 나라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없애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재명은 이번 중국 방문에서, 이번 방문을 계기로, 올해를 한중 관계 전면 회복의 원년으로 삼아, 쌍방 관계 발전을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조류로 밀고 나아갈거라고 밝혔다. 그는 강조하길, 두 나라가 시대 변화에 순응하고, 평등하고, 서로 혜택을 주는 협력을 늘리고, 한반도 및 지역의 평화안정을 증진하며, 공동으로 실리를 추구하는, 함께 이익을 얻는 발전의 길로 나아가길 희망한다.

1월 6일 낮, 이재명은 사흘의 베이징 여행을 마치고, 출발해 상하이로 갔다. 상하이에 도착한 뒤, 이재명은 중국 측 관리를 회견했고, 한중 리스크 스타트업 정상회의등 일련의 행사에 참석하고, 또 1월 7일 상하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옛터에 방문할 예정이다.

1월 6일, 외교부 대변인 마오닝은 “중국은 미래에 더 많은 한국 문화상품의 대중국 수출을 환영하는지 아닌지, 또한 어떤 조치를 채택해 추진할 건지”등 질문에 대답할 때에, 중한 쌍방은 모두 질서있게 건전하고 이익되는 문화교류를 넓혀가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 정말 거의 안 뺐어요. )

날짜 : 2026년 1월 6일 20:37

글쓴이 : 罗子琳

원문링크 : 李在明称愿将今年作为韩中关系全面恢复的元年_世界频道_财新网

코멘트

“이재명이 올해를 한중관계 전면회복의 원년으로 삼기를 바란다 말하다. (차이신 국제란)”에 대한 6개 응답

  1. MarvinBoife 아바타

    Подбираю данные по экономичным направлениям с прямыми без пересадок рейсами из Еревана и Ташкента в Европу. Прежде всего важны недорогие варианты с low-cost и горячими авиабилетами из Москвы, Праги и Берлина – планирую понять, куда по факту дешевле всего улететь и какие аэропорты удобнее выбирать в Болгарии, Польше и Чехии.

    Путешественникам, которые тоже в процессе поиска, советую ознакомиться на самые доступные авиабилеты из Москвы и иные известные маршруты через аэропорт в греции . Там можно обнаружить цены на билеты в Литву, Норвегию, Грецию и даже Доминикану, а также уточнить про аэропорты Израиля, ОАЭ и Англии. Окажусь счастлив за рекомендации по низкобюджетным перевозчикам и реальным недорогим варианта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